PIERRE-JOSEPH PROUDHON - 프라우 돈의 교육. Heinz Duthel
믿었던 30 명의 잠수 한 국적의 재구성을 기뻐하며 기대하든, 그는 단순히 일반적인 원칙이지만 어린 시절의 기억과 충성심을위한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의 혈통이었습니다. '양쪽에있는 나의 조상은 태고 적부터 봉건적 노예가 된 자유 농민이었다'; Proudhon에게는 평생 동안 Guerinantes만큼이나 위대한 가족의 자부심이 남아있었습니다. 프롤레타리아 나 종족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그의 외할아버지 인 노병은 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견뎌 내지 않았고, 그의 어머니는 '그녀의 미덕과 공화주의 사상으로 유명하지 않았습니까?' '이것은 인종의 진정한 귀족입니다. 나는 고귀한 사람입니다. ' 그의 아버지의 가족 인 Proudhons는 완고함으로 유명했습니다. 한 지부가 세상에 떠 올랐고, 중산층에 들어가 저명한 변호사를 배출했지만, 열악한 인맥은 열악한 관계의 역할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은 가장 유명한 친척 들에게 그렇게 표시 될 자부심을 가지고있었습니다 . Proudhon의 아버지는 술 장수였으며 한동안 양조장이었습니다. 그는 의심 할 여지없이 정직하고 부지런한 사람 이었지만 그의 사업에서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Proudhon은 그의 아버지의 재정적 재난을 이익을 위해 판매 한 나머지 양조업자를 모방하는 대신 '정당한 가격', 즉 생산 비용으로 맥주를 판매하는 그의 엉성한 습관에 기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Proudhon 연장자는 손님의 성격에주의를 기울 였고, 여성이 자신의 가게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하여 돈을 잃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꼼꼼하지 않았고, '매춘으로 부자가 된 ... 자녀들을 최고의 사람들과 결혼 시켰고, 아버지의 자녀들은 아무도 찾지 못했습니다'. 여기서 배운 교훈은 결코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사업을 수행하는 도덕적으로 올바른 방법이있었습니다. 도덕적으로 잘못된 사업 방식이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올바른 길은 곧바로 파산, 부와 명예에 이르는 잘못된 길로 이어졌습니다. 사회는 정직을 위해 안전해야하며, 클로드 프랑소와 프라 우동과 같은 정직한 남자의 자녀들이 아버지의 정직함을 굶주림과 굴욕 속에 두지 않는 세상이 만들어 져야합니다.
Proudhon은 자신이 태어난 교외 Besancon의 원주민이라고 생각했지만 M. Daniel Halevy가 말한 것처럼 시골의 성격을 유지했습니다. ``많은 시장 정원사, 농부, 와인 재배자들은 도시 사람들과 멀지 않은 곳에 숙박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고 마을의 그늘과 시골의 풍습과 시골의 말을 충실히 지키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있었습니다. ' 이것은 Proudhon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는 농민을 알고 동정하고, 마음 속으로 농민과 함께 느끼고, 땅에 굶주린 것을 나누는 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삶에 대한 그들의 엄격한 견해; 그들의 깊은 보수주의; 모두 평등에 대한 열정과 결합되었습니다. 그들의 계급 의식; 자신의 분야와 가정의 주인이 되겠다는 야만적 인 결심.
Proudhon은 농민의 삶을 알았을뿐만 아니라; 그는 그것을 살았습니다. 열두 살이 될 때까지 그는 지속적으로 농장 일, 특히 소를 치는 일에 종사했으며, 노년기에 잔디밭에서 하늘을 보면서 자연에 대한 비 기독교 적 교훈을 배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육의 기초가되는 터무니없는 영주의'에 대한 불신. 그가 유명한 적대자 나 교회가되었을 때, 그와 그의 적들은 어린 시절의 이단을 과장하는 경향이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경건한 적대자는기도가 Proudhon 가정에서 반향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선언했습니다. Proudhon에 대해 어떤 것도 추측하는 것은 결코 안전하지 않았고, 그는이 혐의에 분개했습니다. 사실 그는 부모에 의해 사실상 정통으로 자랐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옛 프랑스 농민 학교의 훌륭한 가톨릭 신자 였고 그들의 아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과 성도들을 믿었습니다. 그는 또한 님프와 요정을 믿었습니다.
Proudhon은 그의 아버지의 고용주 인 교구 사제 인 Abbe Sirebon에게 정식 교육 기회를 주었지만, 무엇보다 가난한 가정의 중심이었던 그의 어머니 Catherine에게 빚을졌습니다. Proudhons는 세계에서 무너지고있었습니다. Claude-Francois는 더 이상 자신의 주인이 아니었고 미래는 어두웠지만 소년에게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지역 대학 (고등학교) 입학은 Proudhon의 젊은이들에게 가장 큰 행사였습니다. 그의 아버지의 실패보다 남동생의 탄생보다 Besancon의 포위 공격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는 이제 자신이 소꿉 놀이로 알고 있었던 그 어떤 것만큼이나 예리한 즐거움을 배웠습니다. 그는 평생 그와 함께 할 엄청난 산업과 그의 교사들을 놀라게 한 배움에 대한 욕구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큰 어려움 속에서 공부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극도로 가난했고 그는 더 운이 좋은 소년들에게서 교과서를 빌려야했고 모자도 없었습니다. 그는 나무 신발을 신었다. 그리고 그는 '빈곤은 범죄가 아닙니다. 더 나쁘다. '
연구는 거의 전적으로 수학과 라틴어였습니다. 그는 가난한 수학자 였지만 (기억할만한 가치가있는) 뛰어난 라틴어 학자였습니다. 그는 언어를 통달하고 빛을 발했으며, 죽을 때까지 언어가 그를 매료 시켰습니다. 그는 상을 받았으며 그중 하나는 Fenelon의 신의 존재에 대한 시위였습니다 . 그는 그것을 읽고 그의 믿음을 흔들 었습니다. 다니엘 할레 비 (Daniel Halevy)가 지적한 신념 인 '나는 형이상학 자였다'고 그는 말했다.
그의 학교 생활은 어려웠고 그 어려움은 그의 침울 한 자존심을 키웠다. 종교적 이었지만, 그의 열심이 부당한 보상을 받았으며 교회가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을 보거나 보았다고 생각하십시오. 그가 열 여섯 살이되었을 때 그는 다시 종교로 돌아 가야했지만 그의 종교 관행을 포기했습니다. 가족의 재산은 점점 더 나빠졌습니다. 그가 상을받을 날에 그의 가족 중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고, 사회자는 실종 된 친척들을 대신해야했습니다. 그는 놀란 그의 아버지, 눈물의 어머니를 찾기 위해 집으로 돌아갔다. 소송은 그의 아버지에 대한 결정으로 끝났습니다. '그날 저녁 우리는 빵과 물을 먹었습니다.' 피에르 조셉을 학교에 두는 데 따른 가족 자원의 부담은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열 여덟 살에 돈을 벌었고 견습생이 너무 오래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가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어떤 거래를 채택해야 하는가? 그가 땅에 접근 할 수 있었다면 그는 농부가되었을 지 모르지만 자본의 부족은 그 길을 막았습니다. '아마도 내가 평생 농민이자 보수주의 자로 남아 있지 못하게 한 것은 좋은 농촌 신용 조직의 부족 때문일 것이다.' 재산과 독립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배제하는 또 다른 교훈이 이제 배웠습니다.
선택한 직업은 인쇄였으며 그는 견습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그는 무역을하는 것이 자랑 스러웠고 그것이 욕망에 대한 확실한 방패라고 믿었고 이제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독립했다. 그는 또한 유능한 장인이 책벌레보다 더 유익한 훈련을 받았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노동자들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인도하는 지적 엘리트의 주장에 항상 짜증을 냈습니다. 평등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그의 확신은 인쇄사의 예배당에 대한 그의 기억에 의해 그의 마음에 안전한 기초가되었습니다. 그는 관습적인 코드가 슬러거 드를 표식까지 유지하고 강자가 너무 빨리 앞서 나가는 것을 방지 할 수있는 방식으로 무역 관행의 힘을 배웠습니다. 그는 무역 도덕과 상호 충성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배웠습니다. 그는 공식적인 교리로 강화 된 어떤 학자도 그들을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노동자와 농민의 마음, 필요, 본질을 알고 있다는 확신을 결코 잃지 않았습니다. 노동자들은 그에게 천이 다른 천의 가치가있는 동종 계급이 된 적이 없다. 그들의 구원 은 내면에서 와야 합니다 . 우월한 지식이나 무관심에 대한 주장이 무엇이든 외부의 모든 리더십은 단순히 또 다른 형태의 폭정이었습니다. 공식적인 재산 관계에 의해 만들어진 것보다 더 많은 착취 모드가있었습니다.
그의 직업을 배우는 것 외에도 그는 다시는 사랑에 빠지지 않았기 때문에 격렬하게 사랑에 빠졌고 열정적 인 열정으로 종교로 돌아 왔습니다. 인쇄소의